발달장애인이 문제해결력이 필요한 영역은 어떤 것이 있으며, 발달장애인에게 문제해결력을 어떻게 길러줄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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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인들이 문제해결력이 필요한 시기는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상황을 만나는 모든 시기입니다.
가정생활과 학교생활 등 일상생활 속에서 발달장애인들이 문제해결을 해야 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 중 학교환경에서 접하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해결 영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루일정 계획하기, 학교 갈 준비하기, 시간 내에 도착하기, 일정표 따르기, 학교과제 마치기, 교사와 이야기하기, 친구와 이야기하기, 질문하기, 또래 압력, 학생들과의 문제, 목표설정, 학교에서의 변화, 예산 세우기, 돈 지불하기 등입니다.
문제해결을 하도록 하기 위해 학생들은 다음의 네 가지 단계에 따라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Ben-jamin, 1996).
첫째, ‘이해하기’ 단계입니다. 스스로에게 ‘문제가 무엇인가’ ‘문제를 발견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질문하는 것이 우선해야 합니다.
둘째, ‘계획하고 해결하기’입니다. 스스로에게 내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를 질문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세운 계획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문제해결 기술을 이용해야 합니다.
셋째, ‘점검하기’입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살펴보고 스스로에게 그 문제를 해결하였는가? 내 계획은 괜찮은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만약 여전히 문제가 있다면 자신의 계획을 살펴보고 계획을 변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문제해결을 시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넷째,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했는지 살펴보고 스스로에게 내가 무엇을 배웠는가 미래에 이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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