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답변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질문답변

전체 25 건 - 1 페이지

자립생활을 위한 전환교육 사례 (지역사회 카페에서 일하는 수경씨)

수경씨는 지적장애 2급에 왼쪽 팔, 다리가 편마비로 이동 및 일상생활에 제한점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다. 이 학생의 부모님은 인지적 제한점에 지체장애까지 동반한 데다 여학생이라는 점 때문에 학생의 일상생활능력 훈련에 매우 소극적이고 과잉보호적으로 자녀를 양육하여 자녀의 …

자립생활을 위한 계획은 어떻게 세워야하나요?

장애학생의 자립생활을 위한 전환계획은 특수교사들만이 작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성인기  전환 성과와 관련된 영역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고, 장애학생의 개별적 특성 및 요구, 환경들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분들이  장애학생의 부모님이라는 점을 고려할 …

자립생활을 위한 계획은 언제부터 세워야하나요?

장애자녀의 자립생활을 위한 전환계획(transition: 성공적인  성인기생활을 위해 중등학교 이후 교육, 지역사회에서의 독립적 생활, 고용 등 전환 영역에 대해 장애자녀와 가족이 원하는 목표를  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미리 계획…

발달장애인에게 ‘주장하기’ 기술을 어떻게 가르칠까요?

발달장애인에게 자기옹호하기를 가르치는 것은 구체적으로는 ‘주장하기’를 가르치는 것으로 대표될 수 있습니다. 주장하기는 일반적으로는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거나 변호할 때 담대하게 행동하거나 혹은 자신의 권리를 변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권리에 대한 표현은 모든 주장하기의 …

발달장애인에게 자기옹호 기술은 왜 중요하고 어떻게 가르칠까요?

자기옹호를 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지지하고 자신의 이익을 옹호하는 것입니다. ‘자기옹호자(self-advocator)’라는 용어는 지적장애 성인에게 자주 사용되어왔는데, 조직화된 자기옹호 집단에 참여하는 사람이나 광범위하게는 보다 자기결정적이고 독립적인 성인을 칭하는 …

발달장애인들에게 목표설정기술과 목표달성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나요?

사람들은 누구나 목표가 없는 상황보다는 추구할 목표가 있는 상황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표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것이 좋습니다. 발달장애인들도 목표설정하기에 참여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학업적 기능적 기술 모두에서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

발달장애인에게 의사결정 능력을 어떻게 길러줄 수 있나요?

발달장애인에게 의사결정 기술을 가르칠 때에는 자연스러운 환경과 일상적인 상황에서 의사결정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친구가 흡연을 하자고 요구할 때, 누군가 자신을 괴롭힐 때 등의 상황에서 의사결정하는 것에 대해 학습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의사결…

발달장애인이 문제해결력이 필요한 영역은 어떤 것이 있으며, 발달장애인에게 문제해결력을 어떻게 길러줄 수 있나요?

발달장애인들이 문제해결력이 필요한 시기는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상황을 만나는 모든 시기입니다. 가정생활과 학교생활 등 일상생활 속에서 발달장애인들이 문제해결을 해야 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 중 학교환경에서 접하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해결 영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달장애인에게 ‘선택하기’를 가르칠 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나요?

발달장애인들에게 선택하기를 가르칠 때에는 자녀의 자연스러운 일과들 속에 선택하기 기회들을 삽입하여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일과 중에서 사소한 것이라도 자녀에게 선택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선택하기 경험을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님들은 가정에서 …

발달장애인에게 ‘선호도 표현’과 ‘선택하기’가 중요한가요? 그리고 선호도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을 위해 선택을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자신을 위해 일상생활에 선택을 하고 중요한 일들을 결정하는 것을 기본적인 권리로 인정을 합니다. 따라서 발달장애인들에게도 선택하기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발달장애인들에게는 무엇을 입을지, 무엇을 먹…

‘자기결정’이 무엇이고, 발달장애 아이들도 자기결정을 할 수 있나요?

자기결정은 자신이 자신의 삶의 길을 설정하고 그대로 행하는 능력입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살고 싶은 대로 선택하며 살 권리를 말합니다.발달장애 자녀들도 일상생활에서 자기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일상생활에서 발달장애인들이 자기결정적이지 않은 생활…

과거의 부모들은 자녀의 미래를 어떻게 설계했을까요?

선배 부모들도 처음에는 자녀의 미래에 대해 꿈을 꾸기 어려웠고 가정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잘 몰랐습니다. 그러나 자녀의 성장과 발달, 주변 사람들의 지지와 협조를 바탕으로 자녀에 대한 미래에 희망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 발달장애인이 자립생활을 실천할 수…

장애인 자녀가 상급학교로 진학을 준비하거나 평생교육을 받고자 한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자녀의 발달연령에 따라 상급학교는 다르겠지만 여기서는 대학 진학을 중심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최근 발달장애인도 대학에 많이 진학하고 있는데요. 2년제 대학이나 4년제 대학에 곧바로 진학하는 경우도 있고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을 이용한 후 대학에 진학하는 경우도 있습니…

가정에서 장애인 자녀의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자녀가 취업을 앞두고 있거나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 부모는 우선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자녀의 취업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첫째, 자녀의 장애를 인정하여야 합니다. 자녀의 장애를 인정할 때 자녀의 현재수준 능력이 파악될 수 있고 개별화교육계획의 장·단기 목표 수립이 가…

장애인 자녀의 자립생활에 대한 기대는 있지만 실제로 실천하기 어렵습니다.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은 어떻게 수립할 수 있을까요?

부모의 기대는 낮지만 자녀의 꿈이 클 수 있고, 부모의 기대는 높지만 자녀의 꿈이 너무 적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자녀의 꿈과 부모의 기대가 다르게 되면 부모는 실망을 하거나 걱정을 하게 될 수 있고, 자녀는 좌절을 하거나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를 줄여야…

장애인 자녀의 자립을 실현하기 위한 목표를 어떻게 세울 수 있나요?

자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자녀의 강점과 약점, 자녀의 선호 활동 등을 정리해서 일관된 자녀의 특성을 확인하는 과정은 자녀의 미래를 설계하는데 구체적인 근거가 될 것입니다. 자녀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는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자녀와 함께 꿈에 대해 이야기해 볼 수 있습니…

장애인 자녀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부모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모든 것을 준비할 수는 없으나 자녀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한 기초 자료 준비는 가능할 것입니다. 자녀에 대한 기본 정보뿐만 아니라, 자녀가 이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자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모든 자료를 형식을 갖추어 수집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자녀의 미래를 설계하는 것이 왜 필요할까요?

자녀의 미래를 설계하려는 노력은 자녀와 함께 꿈꿀 수 있는 목표를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 불가능한 일로 보일 수도 있지만 하나씩 준비해 나간다면 실타래 풀리듯 어느 순간 가능한 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미래를 설계하는 것은 부모와 자녀가 꿈꾸는 행복을 찾는 과…

발달장애인 자녀가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부모가 노력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발달장애인은 성장해가면서 삶의 더 많은 영역에서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이러한 책임감은 결정하기, 자기성찰, 인생의 중요한 교훈을 가르쳐줌으로 자녀가 성인이 되어서 자립생활을 할 수 있도 록 도와줍니다. 자녀가 자신의 삶을 책임감 있게 살아갈 경우 자존감과 자신감은 …

장애인 자녀의 자립생활을 돕기 위한 사회적 지원망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장애인 자녀가 지역사회 내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하기 위해서는 공식적인 지원체계도 필요하지만 지역사의 지원망과 같은 비공식적인 지원체계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당신 자녀를 지원하고 지지할 수 있는 사람을 적극적으로 찾고, 그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서 자녀가 지역사회 사…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