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장애인 자녀의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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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가 취업을 앞두고 있거나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 부모는 우선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자녀의 취업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첫째, 자녀의 장애를 인정하여야 합니다.
자녀의 장애를 인정할 때 자녀의 현재수준 능력이 파악될 수 있고 개별화교육계획의 장·단기 목표 수립이 가능합니다.
둘째, 자녀에 대해 과잉보호, 과소평가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과잉보호를 함으로써 자녀는 생리적 욕구의 만족 수준에서 사고의 향상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셋째, 가정에서 자녀가 자기결정능력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고 독립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격려하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넷째, 자녀들이 가정과 이웃, 지역사회 직장에서 일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부모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부분으로 가정에서의 교육이 잘 되었을 경우 자녀는 직업인으로 성공할 수 있는 충분한 기초가 마련될 수 있습니다.
다섯째, 가정에서 직업관련 활동과 독립생활행동을 강화해야 합니다.
직업관련 활동과 독립생활행동을 강화하기 위해 가정에서 해야 할 일 중의 하나가 대중교통을 스스로 이용할 수 있도록 훈련하
는 것입니다.
여섯째, 독립생활행동을 강화하기 위해서 사회생활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은행이용하기, 물건 구입하기, 지역사회 기관 이용하기 등 지역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능들을 익히기 위해 가정에서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일곱째, 자녀가 가정 일을 도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해나 속도, 기능에서 어려움을 겪지만 부모가 혼자하지 말고 자연스러운 상황과 환경에서 자녀와 함께 가정 일을 했을 때 이해가 쉽고 수월하게 익힐 수 있습니다.
여덟째, 내 자녀가 새로운 일을 배우게 될 때 실패경험을 허락해야 합니다.
부모도 자신이 새로운 일을 배울 때 실패 경험이 있음을 인식하고 자녀는 장애가 있기 때문에 실패 경험을 더 많이 허락해야 합니다.
아홉째,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을 계발·장려하여야 합니다.
열째, 교육, 일상생활기술, 대인사회기술을 교수하는데 지원하여야 합니다.
교육부에서의 정책 등을 파악하여 특수교육의 흐름을 알아야 하며, 학교의 교육목표, 교육계획, 교육과정 등을 파악하여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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